사회공헌 활동이 조직 위기상황 해결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 69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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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조직의 사회공헌활동이 부정적 언론보도로 인한 위기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조직의 사회공헌활동 유형을 독립변인으로, 위기 해결척도로 기업명성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은 공익사업활동, 기부협찬활동, 자원봉사활동으로 분류하였으며, 기업명성은 경영요인, 브랜드/마케팅 요인, 커뮤니케이션 요인의 세가지 속성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대학생 258명을 대상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조직의 사회공헌활동 내용을 가상의 기사를 제공하여 읽게 한 뒤, 그 조직에 대해 느끼는 것을 바탕으로 설문을 작성하게 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부정적 언론보도로 인한 조직의 위기는 명성과 부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에 관한 선행연구 조직명성의 정의 위기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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